천헌옥 목사
천헌옥 목사

생면부지의 그녀가 내게 상담을 받으러 왔다고 했을 때 나는 매우 긴장했다.
그녀는 멀리 다른 교회에 나간다고 밝혔고 아직 28세의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작이 매우 우스꽝스러웠다.

우선 그녀가 나를 대접하기 위해 사 온 것이 풀빵 두 봉지였다는 것에서
약간 긴장이 풀렸는데 그다음 그녀의 행동에서 나는 웃음을 참지 못할 만큼이나 긴장감도 없어지고 편한 자세가 될 수 있었다.

그것은 그녀가 풀빵 한 봉지를 풀어놓고는 그것을 혼자서 막 먹어대는 것이었다내게 먹어 보라는 말 한마디도 없이 혼자서 마치 누가 뺏어 먹기라도 할까 싶었는지 재빠르게 풀빵을 입에다 갖다 넣는 참으로 이상스러운 행동이었다.

그렇게 먹다가 미안한지 마지못해 하며 하는 권유에 못 이겨, 내가 빵 한 개를 먹는동안에 그녀는 다섯 개를 다 먹어 치우는 것이다. 그것도 상담받으러 왔다고 해놓고선 한 마디도 입도 떼지 않은 채 말이다.

그렇게 빵을 먹어 치우더니 이번엔 빵 먹는 속도로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그리고 일방적인 듯한 그녀의 말이 끝났다. 그러고는 남은 빵 한 봉지를 주섬주섬 자기 가방에 챙겨 넣고 휭하니 나가는 것이 아닌가?  나는 아직 한마디도 하지 않았는데 말이다.

어쩌면 그녀가 한 이야기를 빼고 여기까지만 말한다면 참으로 황당한 방문자가 아닐 수 없었고 나야말로 이상한 사람 꼴이 되어서
그녀의 뒷모습만 바라보는 닭 쫓던 개와 같은 모습이 되어있었다.

그러나 나는 그녀가 저 멀리 골목길을 돌아나갈 때까지 눈으로 그녀를
배웅하고 있었다. 그녀가 내게 들려준 그의 이야기 때문이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참으로 기막힌 사연이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참으로 귀를 기울여 경청하지 않으면 알아들을 수
없었는데 그것은 워낙 말을 빠르게 한 탓도 있지만 그러면서도 시원치 않은
그녀의 발음 때문이었고 또 오락가락하는 횡설수설한 자신의 변명이었기 때문이다그녀도 그것을 알았고 그래서 그 이유를 말하기 시작했다.

그녀에게는 사람이 일생에 한 번 당할까 말까 하는 대형 사건이 세 번이나 있었다는 것이다.

그 첫 번째가 고등학생 때 단지 교회에 나간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작은오빠가 휘두른 칼에 배를 찔려 급히 병원으로 후송되어 대수술을 받아 마음에 큰 상처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얼마 후 치른 수능 시험의 점수가 잘 안 나왔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맞아서 머리가 터져 병원으로 후송되어 봉합 수술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으로 끝난 게 아니었다유치원 교사로 있으면서 아이들을 데려다주고 돌아오는 길에 뒤에서 달려든 트럭에 부딪혀 목뼈가 부러지고 팔다리가 부러지고 머리 수술까지 해서 거반 죽은 몸이었는데 6개월간 병원 신세를 지고
근 일 년을 통원 치료를 해서 회복된 게 지금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뇌를 수술하였으니 이 전과 같지 않고 언어 구사나 발음까지도 시원찮게 되었다는 것이다. 한 가지 다행한 것은 정신은 아직 멀쩡하다는 것이다.

물론 내가 보기에 정신도 온전치 못해 보이지만 본인은 그렇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녀에게 있어서 그보다 더 큰 문제는 현실이었다.
지금 집에는 부모와 큰오빠 가족, 작은오빠 가족이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식구가 막노동으로 벌어 먹고산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작은 오빠가 사업이랍시고 하다가 카드 빚을 35천을 졌는데
어쩌다 보니 가족 모두가 신용 불량자가 되어서 그렇다는 것이다.

게다가 참을 수 없는 것은 자기보다 5살 아래인 작은 오빠 부인이 자기를 구박한다는 것이었다어쩌다 큰오빠가 주는 작은 용돈으로 28살의 처녀 유지비로 쓰려니 얼굴에 크림 하나 제대로 바를 수 없다는 것이다.

"저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내가 무엇이라고 대답하겠는가. 기막힌 이 여자의 아픔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다는 말인가?
나는 한마디도 할 수 없었다. 아니 할 수 있는 말이 없었다.
참으로 난감한 나에게 그녀는 탈출구를 열어 주었다.

거기까지 말한 그녀는 주섬주섬 먹다 남은 빵 한 봉지를 그의 가방에
집어넣고 "안녕히 계세요"하고는 휭하니 일어서 나가는 것이 아닌가.
나는 참으로 다행스러운 이 방문자를 보내면서 그녀가 길모퉁이를
돌아설 때까지 지켜보고 있었다.

그리고 비로소 입을 열어 하늘에 대고 소리 질렀다.
"하나님! 저 여인에게는 도대체 탈출구가 없다는 말입니까?"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