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규 목사(상내백교회)

3월26일 현재 우리나라의 COVID-19 확진자는 9,241명, 검사완료자 364,942명, 검사진행자 14,369명, 격리해제자 4,144명, 사망자 131명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 가운데 정부와 언론이 교회가 집단감염의 온상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 현실을 마주 대하는 것 또한 안타까운 일이다.

지난 3월2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며 “최근 일부 교회와 요양병원, 콜센터 등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계속되고, 해외로부터 유입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라고 하며 주 감염의 온상으로 교회를 제일 앞세우고 있다. 계속된 총리의 담화 중 “정부는 앞으로 보름 동안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는 결정적 시기라는 인식 아래 몇 가지 강도 높은 조치와 함께 국민 여러분께 간곡한 부탁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앞으로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시설업종별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둘째,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직접 행정명령을 발동해 집회와 집합을 금지하겠습니다. 셋째,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설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로 종교시설을 앞세우고 있고, 보름동안 운영중단 요청,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을 때 집회와 집합금지, 시설폐쇄와 구상권 청구를 말하고 있다. 현 정부의 교회에 대한 인식이 배어 있는 대국민 담화인 것이다.

국무총리의 담화뿐만이 아니다. 3월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코로나 19 대응책 브리핑에서도 “종교시설, 유흥시설 등 고위험 사업장에 대해서는 시도, 경찰청이 공조하는 전담점검반을 구성하여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하며 종교시설을 가장 앞세우고 경찰까지 동원하겠다고 하고 있다. 사실 종교시설이라 이름했지만 천주교와 불교는 이미 모든 집회를 중단하고 있기에, 교회를 향한 조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COVID-19 확진자가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31번 신천지 확진자 이후 신천지에서 폭발적인 대량 확진자가 나오면서 정부와 언론에서 신천지 집단을 “신천지교회”라고 하며 사이비 이단 집단과 정통교회를 구별 못 하는 무식을 드러내었었다. 그러므로 교회에 대한 사회의 이미지를 극도로 실추시켰을 뿐만 아니라 교회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진원지라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 주었다. 교회의 끊임없는 정정 요청과 신천지의 실체가 점점 드러나며 이제는 신천지 사이비집단에 대해 교회라는 표현을 자제하고 있지만, 아직도 일부에서는 그대로 “신천지교회”라 지칭하고 있다.

3월22일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논평을 내었는데, “신천지 등 비정상적인 이단 집회와 달리 개신교 예배로 인한 코로나19가 전파된 사례는 극소수”라고 하며 “코로나19 교회관련 사례들 팩트 체크”를 하였다. 13개의 교회 중 종로구 명륜교회는 초기사례로 예방조치가 일반화되지 않았던 시기, 광주 양림교회와 강동구 명성교회는 예배접촉자 모두 음성, 부산 온천교회와 동대문구 동안교회는 교회가 아닌 수련회에서 감염되었고, 대구 문성교회와 부산 온천교회는 신천지 이중 등록자였고, 성남 은혜의강교회는 이단성 시비가 있던 교회로 신천지 집중포교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는 천주교나 이단들이었다. 이스라엘 성지순례는 천주교, 천안 줌바댄스 강사는 JMS, 거창교회는 구원파의 분파였다. 이렇게 팩트 체크를 한 후 “신천지 등 비정상적인 이단집회와 달리 개신교 예배로 인해 전파된 사례는 극소수, 지금까지 사례를 볼 때 방역수칙을 지킨 예배는 감염의 위험이 거의 희박(대중교통, 마트, 커피숍, PC방, 클럽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렇게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교회의 예배 중에 코로나19가 전파된 사례가 극소수라는 것을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언론은 교회가 주 전파지인 것처럼 강조하고, 행정명령 발동과 어길 시에는 집회금지, 구상권 청구 등을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형평성 문제에도 맞지 않고, 잘못 비치면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정부의 실정을 코로나19를 빌미로 교회로 관심을 돌리게 하려고 시도한다거나, 교회 탄압의 빌미를 축적하고 있다는 비판을 금치 못할 것이다.

현 정부는 열린 방역을 하고 있다. COVID-19 초기에 전문가집단과 많은 국민들이 국경을 닫고 닫힌 방역을 요청했지만, 초지일관 열린 방역을 해오고 있다. 정부도 대외관계, 경제에 미칠 영향 등 고민이 깊었을 것이다. 열린 방역의 장단점을 논할 자리는 아니다. 열린 방역을 하든, 닫힌 방역을 하든 일관성 있게, 동일한 원칙을 적용하는 방역과 조치를 하라는 것이다. 미국은 10인 이상은 어느 곳이든지 모이지 못하게 하고 있다. 캐나다는 50인 이상 모이지 못하게 하고 있다. 어떤 곳이든 동일하게 정책을 적용하니 우리와 같은 불필요한 갈등은 없는 것이다.

이제라도 정부와 언론은 교회에 대한 부정적 보도를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정확한 보도를 통해 국민과 교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기를 촉구한다. 또한, 지금이라도 방역원칙을 수정하여 온 국민에게 동일하게 적용하여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를 없애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