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수 목사(주님의품 교회)

전쟁위기설이 제기되고 있다. 매년 반복되는 헤프닝이라고 하기에는 심각한 조짐들도 보인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하여 전쟁이 날 것이라는 계시를 받았다며 성도들을 미혹하는 거짓선지자도 등장했다. 그 거짓선지자는 전쟁 날자와 시간까지 예언했었는데 막상 전쟁이 나지 않으니까 ‘전쟁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했다가, 자기가 기도해서 전쟁을 막았다고 횡설수설 주장한다1).문제는 그러한 거짓예언을 맹종하여 외국으로 도피한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때 전쟁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배우는 것이 필요함을 느껴 본교회에서 설교한 내용을 나누려고 한다.

 

전쟁은 이웃사랑의 모든 계명을 범하는 최악의 범죄.

전쟁이 무엇인가?

이웃나라와 싸우는 것이다. 이웃나라를 멸망시키기 위해 첨단 무기로 공격하여 사람들을 죽이고 모든 것을 파괴하는 것이다.

전쟁은 누가 일으키는가?

강한 나라가 일으킨다. 강한 나라가 약한 나라를 침략해서 전쟁은 일어난다.

바벨론은 힘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아 힘으로 약한 이웃나라를 침략한다고 했다(합 1:11).

강한 나라가 왜 약한 나라를 침략하는가?

1) 교만 때문이다. 힘이 남으니까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이다.

2) 탐욕 때문이다. 자족하지 못하고 상대 나라의 것을 빼앗기 위해서 침략한다.

갈대아 사람은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하는 자들로 강포를 행하기 위해 침략한다(합 1:6, 9)고 고발한다. 힘이 있으면 더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데 그 힘을 악용하여 이웃의 것을 강탈하려고 침략하는 것이다. 아담이 자기 것이 아닌 선악과를 따먹은 것처럼 죄성 때문에 전쟁이 발생한다.

 

전쟁은 지상에서 경험하는 지옥

전쟁의 결과?

전쟁이 나면 수많은 사람이 죽고 시설들도 파괴된다. 1950년에 있었던 6.25전쟁으로 죽거나 실종된 군인만 97만 3천 여명, 남한 민간인 100만 여명, 북한 민간인 108만 여명이었다. 이는 당신 인구의 1/5이다. 시설도 남한은 40%, 북한은 70% 정도가 파괴되었다.2)

그런데 패배한 나라는 전쟁에 책임을 지고 승리한 나라에 ‘전쟁배상금’이란 이름으로 천문학적 규모의 손해배상을 해주어야 한다. 청일전쟁에서 패배한 청나라는 일본에게 요동반도와 타이완 지역을 주고, 은화 2억 냥이라는 전쟁배상금을 지불했다. 1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독일은 2010년 10월까지 89년간 전쟁배상금을 갚았다. 1982년에 포클랜드 전쟁으로 패배한 아르헨티나는 영국에 전쟁배상금을 지불한 것 때문에 경제적으로 타격을 받아 후진국으로 전락했다. 1990년에 걸프전쟁에 패배한 이라크는 전쟁배상금 521억 달러를 아직까지도 지불 중에 있다. 하지만 강대국이 패배할 경우에는 전쟁배상금을 주지 않는다. 힘이 있으니까 주지 않는 것이다. 약소국이 패배할 경우에만 전쟁배상금을 지불한다. 거의 빼앗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약소국이 패배하면 완전히 망하는 것이다.3)

전쟁의 결과 여성들은 성폭행을 당하거나 생계를 위해 매춘을 하므로 수많은 혼혈아들이 생겨난다. 1964년에 월남전쟁 때 한국 군인들과 베트남 여성 사이에 태어난 ‘라이따이한’이 5,000명에서 3만 명이라고 한다.4) 외국인에게 태어난 아이들까지 합한다면 훨씬 더 많을 것이다. 남한에서도 6.25전쟁 때 3년 동안 생겨난 혼혈아만 약 6만 명이다. 이렇게 태어난 자녀들은 대부분 평생 아버지 없이 혼혈이라는 차별과 편견 속에 살게 된다. 그 어머니 또한 평생 적국의 자식을 낳은 오명을 쓰고 살아야 한다.

월남전에 참전했던 군인들도 고엽제라는 화학약품에 오염되거나 다쳐서 평생 질병과 장애로 고통당하고, 또 사람을 죽이거나 죽는 장면을 본 충격으로 정신질환 등으로 고통당하고 있다.

6.25 전쟁으로 가족과 헤어져서 평생 외로움에 살아온 이산가족의 슬픔을 우리는 경험으로 안다.

이처럼 패전국은 전쟁으로 엄청난 사람들이 죽고, 다치고, 가정이 파괴되고, 정신적•육체적 휴우증, 시설의 파괴, 약탈당함, 몇십년 동안 막대한 전쟁부담금을 지불해야 하므로 망한다. 다시 회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전쟁에서 패배했는데도 성장한 독일을 ‘라인강의 기적’이라고 부르고, 한국을 ‘한강의 기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패배한 나라가 회복되는 것은 기적이기 때문이다.

승전국은 패전국의 좋은 것들을 강탈해 감으로 전쟁이 경제회복의 기회가 된다.

이렇게 전쟁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약한 이웃나라를 망하게 만드는 최악이다. 지상에서 경험하는 지옥이다. 생육•번성•충만하라는 하나님의 창조목적에 반대되는 범죄이다. 6계명부터 10계명까지 이웃을 사랑하라는 모든 계명을 다 범한 가장 큰 죄악이다. 그러므로 전쟁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된다.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의 특이성

한국은 대륙과도 연결되고 바다와도 연결된 반도국가이다. 육지로는 중국과 연결되어 있고, 섬쪽으로는 일본과 연결되어 있다. 일본이 대륙으로 진출을 하려면 반드시 한국을 거쳐야 하고, 중국이 태평양으로 진출하려면 반드시 한국을 거쳐야 한다. 그래서 역사 이래 한국은 늘 일본과 중국이 호시탐탐 노렸다.

현대는 민주주의 국가인 미국과 일본, 공산주의 국가인 러시아와 중국 사이에 한국이 끼어 있다. 그것도 절묘하게 남북으로 분단이 되어서 육지인 북한은 대륙의 중국과 연결되어 공산주의이고, 바다쪽인 남한은 미국과 연결되어 자유민주주의이다. 일본과 미국, 중국과 러시아를 대신해 남한과 북한이 방패막이가 되고 있는 것이다.

만약 남한이 적화통일 되어 한반도가 공산주의 국가가 된다면 중국은 태평양으로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의 영향력은 지금보다 훨씬 강력해질 것이고, 일본은 공산주의 국가와 국경을 이루기 때문에 막대한 국방비가 들 것이며, 미국도 불안할 것이다.

만약 북한이 평화통일이 되어 한반도가 민주주의 국가가 된다면 중국은 민주주의 국가와 국경을 이루기 때문에 막대한 국방비가 들 것이며, 주한미군과 가까이에서 마주해야 하기 때문에 껄끄러울 것이다.

만약 남한과 북한이 스스로의 힘으로 평화통일이 된다면 남한의 경제력과 북한의 국방력이 합해져서 강대국이 될 수 있으므로 미국과 일본, 러시아와 중국의 간섭을 받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미국, 일본, 러시아, 중국 어느 나라도 남한과 북한이 평화통일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주변 4대강국들은 한국에 전쟁이 일어나기를 바랄까?

만약 한국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미국과 일본, 중국과 러시아가 반드시 전쟁에 참여할 것이다.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국이 손해 보는 일이 발생한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현재 한국의 상황

미국 : 그동안에는 북한이 핵계발을 중지하기를 기다렸는데 이제는 직접 막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6,000명의 군인을 태워 중소국가의 전투력과 맞먹는 ‘칼빈슨 호’라는 핵 항공모함과5)

핵잠수함 ‘미시간 호’가 한국에 입항하여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못하도록 무력시위 한다고 한다.

중국 : 북한과의 접경지역에 10만 명의 병력을 집결시켰다.7)

4월 22일 매일경제신문과 뉴스에서는 미국이 북한의 핵시설만 파괴한다면 가만히 있겠지만,

미국과 한국이 북한을 공격할 경우에는 중국이 북한을 도와 전쟁에 참여하겠다고 했다.

중국도 북한이 핵을 가지는 것은 반대하지만, 북한 공산주의가 망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는 것이다.

일본 : 일본국민에게 한국에 들어가는 것을 자제하고, 한국에 있는 일본인들에게는 전쟁이 나면 즉시 나올 수 있는 준비를 하라고 통보했다.

왜 이러는가?

전쟁이 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한국에는 왜 전쟁이 나려고 하는가?

북한이 핵무기를 계발하기 때문이다.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게 되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가?

핵무기는 지금까지 만든 무기 가운데 최첨단 무기로서, 2차 대전 때 사용된 모든 폭발물보다 핵폭탄 하나가 더 위력이 있다. 지금 북한에서 만든 핵무기의 수준은 1945년 8월에 일본에 떨어뜨린 원자폭탄 위력의 절반 정도가 된다고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강해질 것이라고 한다.

일본 히로시마에 떨어뜨렸던 원자폭탄은 17키로톤인데 폭발 후 1초 안에 1km안에 있는 무엇이든지 증발하고, 3초 안에 4km안의 사람들이 3도 화상을 입으며, 10km안의 건물들과 사람들이 부서지며, 20km안에는 지진 진도 7정도의 핵폭풍이 몰아쳐서 낙진이 발생하고, 15km에 방사능에 직접 노출되고, 낙진과 방사능은 바람을 타고 1,000km까지도 날아간다.8) 핵무기가 가장 무서운 것은 물리적인 파괴력보다도 방사능 때문이다. 일본의 경우 평생 방사능으로 고통 받고, 기형아가 출산되며, 식물까지도 기형이 되고 있다. 만약 북한의 핵을 서울에 떨어뜨리면 60~120만명이 사망하고, 일산과 수원까지 낙진이 날아가서 피해자는 5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서울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것이다.9)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려고 하는 이유?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게 되면 어느 나라도 함부로 건들지 못하므로 자신들의 체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체제안정이 가장 큰 이유이고 목적이다.

특별히 김정은이 통치할 때에 핵무기를 가지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전 통치자 김정일의 본처의 장남은 김정남이다. 혈통으로 보면 김정남이 후계자이다. 김정은은 김정일의 첩(그것도 북한에서 천대받는 재일교포)의 자식이기 때문에 숨겨 키워서 대학생 때까지 사람들은 있는지도 몰랐다고 한다. 그런데 김정남이 세습을 반대했기 때문에 첩의 자식인 김정은이 후계자가 되었다. 김정은은 첩의 자식이므로 정통성이 약하고 추종세력도 약하다. 아직 왕권이 안정되지 않았다.

후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통성이다. 박정희가 아무리 경제를 일으켜도 군사력으로 대통령이 되었기 때문에 정통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전두환, 노태우와 더불어 역사에 군사정권, 찬탈자라는 오명을 받는 것이다. 역사를 보면 정통성이 약한 자가 왕이 되었을 때나 왕의 형제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쿠데타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왕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왕의 형제에게 세력이 모여서 왕을 몰아내는 것이다.

김정은도 늘 불안하다. 첩의 자식이라는 꼬리표가 평생 붙어 다닐 것이고, 김정은에게 불만이 생기면 모든 사람들이 적통인 김정남을 그리워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된다면 김정은은 언제 암살당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김정은이 집권하자마자 가장 먼저 한 일이 김정남의 사람이며 2인자인 장성택을 공개처형한 것이다. 그리고 2월에 김정남도 암살한 것이다. 이제는 김정일의 피를 물려받은 남자는 자기뿐이기 때문에 첩의 자식이라고 손가락질 하지도 않을 것이고, 다른 형제가 없으므로 암살의 위험도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김정은은 후계자로 인정받기 위해 업적을 이루고자 혈안이다. 김일성, 김정일도 하지 못한 핵보유국이 되어 어느 나라도 함부로 넘볼 수 없는 강대국을 만들면 왕권을 인정받아 안정될 수 있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핵무기를 계발하려는 것이다.

왜 미국은 그동안 가만히 있다가 이제야 전쟁위협까지 하며 북한의 핵무기계발을 막으려고 하는가?

북한의 핵기술이 발전하여 조금만 있으면 미국본토까지 날아갈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자기들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해결하려는 것이다.

만약 북한이 첨단 핵무기를 가지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가?

만약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게 되면 미국에서 일본과 한국도 핵무기를 가지도록 할 것이며, 그렇게 되면 중국도 남한을 함부로 건들지 못하게 된다.

중국은 왜 이제야 북한에게 핵무기를 만들지 말라고 압박하는가?

미국에서 중국도 경제적인 제제를 하겠다고 위협을 하기 때문이다. 2016년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에서 흑자액만 3,500억 달러(약 400조원)이다.10) 만약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을 끊어버리면 중국은 엄청난 경제적 위기를 만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북한은 전혀 핵무기 계발을 멈출 의향이 없다. 4월 14일에 북한 외교부는 미국이 공격해 올테면 와라! 한 번 붙어보자고 방송했다.

만약 미국이 북한을 공격하면 어떻게 되는가?

만약 미국이 북한을 공격할 경우 핵시설은 파괴한다고 해도 북한 전역에 있는 무기를 한 번에 다 파괴할 수는 없다. 그럴경우 북한 전역에 수천 발의 미사일을 남한과 일본에 발사할 것이다. 남한에는 약 20만 명의 미국인이 살고 있고, 2만 8천명의 미군이 있으며, 일본에도 약 3만 5천명의 미군이 있다11).

미국은 너무 멀기 때문에 모든 무기를 미국에서 다 실어올 수 없으므로 일본을 끌어들이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지금 미국이 일본의 군사대국으로 가려는 것을 찬성하는 것이다.

미국과 일본과 한국이 북한을 공격하면 중국과 러시아도 북한 편이 되어서 전쟁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모든 폭탄이 남한과 북한에 떨어진다. 남한과 북한만 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쟁이 나지 않기를 기도해야 한다.

 

전쟁의 원인과 하나님의 목적

합 1장은 선지자 하박국이 너무 타락한 자신의 조국 유다의 죄를 보면서 하나님께 ‘이렇게 타락을 했는데도 왜 가만히 보고만 계십니까?’라고 항변하자, 하나님께서 범죄하는 이스라엘을 이방 바벨론을 통해 전쟁으로 징계하겠다고 응답하시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전쟁을 허락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전쟁을 허락하시는 원인은 무엇인가?

겉으로 볼 때는 정치지도자들의 잘못 같지만, 근본원인은 교회가 부패했기 때문이다죄에 대한 심판이다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이유는 애굽과는 다른 하나님나라를 세우기 위해서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에서 나와 하나님이 예비하신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셔서 살게 하셨다. 그리고 애굽과는 다른 하나님나라의 법을 주셨다. 하나님나라의 법은 하나님만을 섬기라, 거룩하게 살라, 이웃사랑하며 살라는 것이다.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 망한 이유는 여호와께 죄를 범하고 다른 신들을 섬겼기 때문이고(왕하 17:7), 선지자들을 보내서 율법을 지키라고 하셨지만 듣지 아니하고 언약과 말씀을 버렸기 때문이다(13절 이하).

유다가 바벨론에게 침략을 당해 망한 이유는 약한 이웃에게 겁탈과 강포를 행하고(합 1:3),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했기 때문이다(1:4). 의인들이 악인에게 강포를 당하는 세상, 약자들이 강포를 당해도 풀어주지 못하는 사회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고발한다.

우상을 만들어 스스로 더럽혔으며 피를 흘려서 벌 받을 때가 이르게 했다(겔 22:2-3). 고관들은 불의한 이익을 얻으려고 부모를 업신여기며 나그네를 학대하며, 고아와 과부를 해쳐 무죄한 피를 흘렸다(6, 7, 27). 음행하고(9), 뇌물을 받고 이웃을 속여 빼앗았고 하나님을 잊었다(12). 선지자들은 거짓복음으로 영혼을 삼켰고(25, 28), 제사장들은 율법을 범하고 구별됨을 지키지 않아서 하나님이 더럽힘을 받았다(26). 백성은 포악하고 강탈을 일삼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압제해서(29), 하나님께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찾았는데 찾다가 찾지 못해서 그들의 행위대로 보응하셨다(30-31).

구약시대에 이스라엘이 만난 전쟁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죄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였다.

창 6장에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실 때 구원받을만한 믿음을 가진 자들이 노아 가족 8명뿐이었다. 창 19장에 소돔성에 의인이 롯과 두 딸 뿐이었다. 렘 5:1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다니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정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읍을 용서하리라. 22:30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 서서 나로 하여금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에서 찾다가 찾지 못하였으므로 31 내가 내 분노를 그들 위에 쏟으며 내 진노의 불로 멸하여 그들 행위대로 그들 머리에 보응하였느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망하는 나라, 망하는 세대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극소수의 의인을 제외하고는 모두 타락했었다. 그래서 세상도 망했었고, 소돔도 망했고, 앗수르도 망했고, 유다도 망했었다. 우리를 망하게 하는 것은 일본도, 중국도, 북한도 아니다. 우리 자신의 죄가 우리를 망하게 한다.

하나님께서 전쟁을 허락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

너의 더러운 것을 네 가운데에서 멸하리라(겔 22:15). 죄를 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부모가 자녀를 징계하는 목적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죄를 짓지 않게 하기 위해서인 것처럼 하나님아버지께서도 자녀를 전쟁으로 징계하시는 목적은 말로 해서는 듣지 않으니까 다시는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전쟁이라는 아픈 회초리를 치시는 것이다.

그런데 이방나라 니느웨는 요나 선지자의 심판의 복음을 듣고 짐승까지 회개할 정도로 전국적인 회개운동이 일어나 하나님께서 심판을 거두신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오직 회개이다. 우리가 죄를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다.

대하 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전쟁을 막는 방법

어떻게 전쟁을 막을 수 있는가?

남한이 군사력과 경제력이 약해서 전쟁의 위기에 몰린 것이 아니다. 남한의 군사력이나 경제력은 세계에서 상위그룹에 속한다. 결코 군사력이나 경제력이 평화를 보장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 자비를 베푸셔서 우리를 보호해 주셔야 한다. 그러려면 교회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한다.

성도인 우리들이 먼저 회개해야 한다. 정치지도자들이 정신 차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인 우리가 정신을 차려야 한다.

1907년 평양에서 회개운동이 일어나 평양을 ‘제2의 예루살렘’이라고 할만큼 북한교회가 폭발적으로 부흥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받은 것이다.

그런데 그 평양에서 1938년 장로회 총회에서 신사참배를 가결하므로 예배시간마다 일본의 호국영령들을 위한 신사를 향해 절을 하는 우상숭배가 교회 안에서 벌어졌다.

그 죄로 북한이 공산화되어 지금까지 예배의 자유가 없이 고통당하고 있는 것이다.

남한교회는 신사참배를 반대한 한상동, 주남선 목사가 중심이 되어 해방 후에 회개운동을 일어났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다수가 신사참배를 했었기 때문에 오히려 이들을 쫓아낸다. 쫓겨난 사람들이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모여 바르게 믿자고 세운 것이 고신교단이다.) 하나님께서 회개한 부산경남지역을 6.25때 보호하신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가 6.25전쟁이 난 것도, 남북으로 분단된 것도, 북한 지역이 지금까지 예배의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저주 아래 있는 것도 신사참배, 하나님을 떠나 우상숭배 했기 때문이다.

부산경남 지방이 6.25 때 보호를 받은 것, 남한이 자유와 번영을 누리는 것은 회개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를 통해 배워야 할 것이다.

 

전쟁을 막아설 자가 되자

지금 당장 전쟁이 날 것처럼 우왕좌왕 할 필요는 없다. 그렇지만 역사의 벽보를 무시하지도 말아야 한다.

적어도 우리가 만난 영적, 국가적인 현실들은 우리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경고의 메시지인 것은 분명하다.

문제는 심판도 두려워하지 않는 강퍅하고도 완고한 마음이다. 아무리 외쳐도 회개하지 않으면 회초리 밖에 답이 없다. 그래서 고신대학원의 박영돈 교수는 한국에 이미 심판이 시작되었다고 말했다.12)

지금 한국의 영적상태는 일제시대처럼 보이는 우상에게 절을 하지는 않지만,

대다수의 성도들의 마음속에는 세상에서 큰 자가 되려는 성공이라는 우상으로 가득하다.

그리고 그것을 채워주는 다른 복음으로 강단이 훼손되어 있다.

지도자들까지도 탐욕에 빠져 음란과 물질과 권력에 물들어 있다.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는 복음에서 떠나 이웃에게 강포를 행한다.

뿐만아니라 가증스런 동성애가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다.

그래서 손봉호 장로는 기독교 2,000년 역사에서 한국교회가 가장 썩었다고 했다.13)

그러나 과연 우리는 우리 자신이 부패했다고 생각하는가?

대다수가 그렇기 때문에 부패되었는지도 모른 채 흘러가고 있지는 않는가?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해야 한다.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만이 살 길이다.

다시 회개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나부터 회개해야 한다.

말씀을 맡은 사역자들은 하나님의 말씀, 복음을 바르게 전해야 한다.

성도들은 말씀을 실천하며 살아야 한다. 내 안팎의 모든 우상들을 몰아내고 하나님만 사랑하고 섬겨야 한다. 모든 죄악들을 끊어내고 거룩하고 성결하게 살아야 한다. 이웃을 경쟁자로 여기지 말고 불쌍히 여기며 사랑해야 한다. 특히 약한 이웃들을 돌보아야 한다. 세상에서 큰 자가 아니라 하나님나라에서 큰 자가 되기를 힘써야 한다. 하나님나라에서는 이웃의 영혼을 구원하고 이웃의 고통을 돌보는 자가 큰 자이다.

복음을 전하고, 내 소유로 이웃의 어려움을 도우며 섬기는 자가 큰 자이다.

그렇지 않으면 주님은 전쟁으로 우리 세대를 심판하실지 모른다.

회개하고 하나님만을 섬기며 성결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사는 성도가 평화를 지속되게 하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미주

1) http://www.christiantoday.co.kr 홍혜선

2) www.voakorea.com 한국전쟁

3) https://namu.wiki 전쟁배상금 - 나무위키 : 전쟁배상금

4) https://ko.wikipedia.org 라이따이한

5) http://news.chosun.com 칼빈슨호

6) https://mn.kbs.co.kr 뉴스

7) http://news.naver.com 뉴스

8) https://namu.wiki 원자폭탄 / 위력

9) https://namu.wiki 원자폭탄 / 위력

10) http://ecomaster.tistory.com/19

11) https://namu.wiki  주일미군

12) 페이스북. 박영돈 2015년 12월 14일

13) http://blog.naver.com/modegi/120061353640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